Korea Institution and Economics Association

한국제도·경제학회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논문기고요령

컨텐츠 내용입니다.

「제도와 경제」원고 작성 및 투고 규정

 

1. 논문제출
원고는 본 학회의 편집위원회(137-070 서울시 서초구 서초동 1601-2, 그린빌 오피스텔 201-202호 사단법인 안민정책포럼, 한국제도·경제학회 편집위원회)로 제출한다. 원고는 3부 제출하며, 한번 제출한 원고는 회송되지 않는다. 원고는 동일언어로 다른 학술지에 투고되지 않은 것이어야 한다.

 

2. 논문의 심사

「제도와 경제」에 논문의 게재여부는 편집위원회가 위촉한 2인 이상의 심사위원의 심사결과를 토대로 편집위원회가 결정한다.

 

3. 언어

원고는 원칙적으로 한글로 작성하되 영문으로 작성하는 것도 환영한다. 그러나 그 밖의 언어는 고려되지 않는다.

 

4. 원고의 구조    

(ⅰ) 원고는 A4 용지 11p 로 작성한다. 상단 35mm, 하단 30mm, 및 좌우 각 15mm의 여백을 두어야 한다.
(ⅱ) 원고의 첫 장에는 논문제목, 저자의 성명과 소속, 연락처와 e-mail 주소,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
2인 이상의 공동저자일 경우 성명을 가나다순으로 기록한다.
(ⅲ) 이어서 네모 상자에 각 장의 제목으로 구성된 목차를 작성한다. 그 목차 밑에 국문주제어(4~5개)와 이를 영문으로 된 영문 키워드를 작성한다.
(ⅳ) 그 다음으로 국문요약을 작성한다. A4 용지 1매를 초과하지 않는다. 국문요약에 이어서 논문 본문을 작성한다,
(ⅴ) 본문 작성에서 인용은 (김익수: 1993, 56)의 형식으로 본문에 작성하고 기타의 인용이나 설명은 각주를 이용한다. 원고의 각 장은 로마 숫자(I. Ⅱ. Ⅲ…)로, 각 절은 아라비아 숫자(1. 2. 3…)로 한다.
(ⅵ) 논문 본문 맨 뒤에는 부록(필요한 경우), 참고 문헌, 영문요약의 순서로 작성한다.

5. 영문요약
영문요약은 “Abstract”라고 명시하여 논문의 본체와 구별되도록 제출하여야 한다. 영문요약은 A4 1매를 초과하여서는 안 되며, 영문 키워드(4~5개), 영문제목과 영문 저자명 및 소속을 함께 작성한다.

6. 참고문헌
참고문헌은 다음 예와 같은 형식을 따른다.
ex) 김한원. (2006), 「자유주의: 시장과 정치」, 부키
......김익수. (1993) “중국근대화와 개혁 개방정책” 「계간 사상」 가을호 PP.35~63
......Gray. J. (1993), Beyond the New Right, London
......Altonji, J. and O. Ashenfelter. (1980), “Wage Movement and the Labour Market Equilibrium Hypothesis,”
...... ...... .. Economica, 47, pp. 217~2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