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Institution and Economics Association

한국제도·경제학회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학회장 인사

컨텐츠 내용입니다.

       
                              
존경하는 한국제도경제학회 회원님께,                                                                                      
이번 2024년 3월부터 제10대 한국제도경제학회 회장을 맡게 된 이번 2024년 3월부터 제12대 한국제도경제학회 회장을 맡게 된  
중앙대학교 경제학부 송정석 교수입니다. 
     
한국제도경제학회는 작고하신 박세일 교수님을 비롯하여 좌승희 이사장님, 장오현 교수님, 이성섭 교수님, 유정호 교수님, 최병선 교수님, 조성봉 교수님, 그리고 김승욱 교수님께서 지난 2002년에 설립하신 이후로 많은 전임 회장님들과, 특히 직전 9대 회장을 역임하신 이성규 교수님의 헌신과 기여로 가히 손색없는 학회로 자리 매김하게 되었습니다..   
     
제도경제학이라는 학문적 분야를 한국 경제학계에 최초로 그리고 본격적으로 소개한 학회라는 점에서 한국제도경제학회의 학술적 의미는 심히 크며, 또한 우리 학회는 경제발전과 기업에 대한 근본적인 화두를 끊임없이 던져왔습니다. 더불어 「제도와 경제」 등재 학술지의 발간, ‘한국제도경제학술상’의 유지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학회로서의 높은 위상을 견지해왔습니다. 
     
하지만, 최근의 빠른 변화는 우리 사회와 국가는 물론 학계에도 밀려오고 있음을 목도하게 됩니다. 소위 인공지능이라고 하는 충격적이리만큼 새로운 물결은 지식산업과 학문 분야의 판도를 뒤흔들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새로운 이념이나 생각을 배우는 것보다 어려운 것은, 우리와 같이 교육받아 온 대부분의 사람들의 머릿 속에 있는 오랜 이념과 생각으로부터 탈출하는 것이다”라고 한 케인즈(J. M. Keynes)의 언급이 생각날 만큼 우리 학회를 비롯한 학계 전반은 큰 도전에 처해 있습니다. 
     
이러한 시기에 회장직을 맡게 된 저의 책무가 결코 가볍지 않습니다만, 무려 20여년이 넘는 학회의 역사와 그간 선배 학자들께서 쌓아오신 귀중한 업적들을 소중히 계승하고, 비록 미력한 저의 힘이나마 보태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제가 역점을 두고 고민하는 방향을 간단히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신진 연구자와의 교류를 확대함으로써 예전에 비해 부족해지고 있는 학술 세대간 연계성을 회복하는데 우리 학회가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을 경주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선배 학자들의 위업을 계승할 신진 연구자들을 발굴하고, 이들을 학회에 영입하여 이미 높은 수준을 자랑하는 우리 학회 회원의 면모를 한층 더 학계에 널리 알리고자 합니다. 
     
둘째, 제도경제학과 산업계의 연계가 가능한 영역을 다각적으로 발굴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특별히 금융시장에 대한 제도적 보완과 함께 의료 분야에 대한 법제도 및 경제학적 고찰 등에 대한 토론의 장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주식 투자를 넘어 비트코인 자산에 대한 투자가 이미 대중화 되다시피하고 있으며, 다른 한편으로 의료 시스템에 대한 사회 구성원 간의 근본적 견해 차이는 현재뿐만 아니라 향후에도 난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작금의 상황 가운데 해당 산업 분야에서 요구되는 제도의 역할에 대한 논의를 모색하겠습니다.
     
셋째, 주요 대학과의 학술 네트워크를 좀 더 활성화시키고자 합니다. 이는 앞서 첫 번째로 언급된 학술 세대간 연계성 부족의 해결 필요성과 맥을 같이 하며, 학술 세대간 시너지 제고를 위해 현재 대학에 소속된 보다 많은 연구진들이 제도경제학회에 더 기여할 수 있도록 독려하겠습니다. 
     
회원 여러분 한분 한분 건강하시고 댁내에 항상 평안이 깃들며, 뜻하시는 모든 일들에 큰 진전과 성과가 가득하시기를 기원드리면서 차후 여러 학회 행사를 통해 직접 뵙고 인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24년 3월 11일 
     
                                                                                           제12 대 한국제도경제학회 회장 송정석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