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Institution and Economics Association

한국제도·경제학회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학회장 인사

컨텐츠 내용입니다.

제도와 국가 및 사회 발전과는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인류 역사를 보면 자유 시장경제체제를 갖춘 나라들은 번영과 풍요를 누린 반면, 그렇지 않았던 국가는 예외 없이 몰락하거나 곤경을 겪었습니다. 요즈음 한국경제가 위기에 처해있다고들 합니다. 그 근본적인 원인이 한국 사회가 갈수록 시장경제체제에서 멀어져 가고 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지난 20 여 년 동안 한국은 경제적 자유를 훼손하는 수많은 제도들을 만들어 왔습니다. 그런 제도적 환경은 기업 활동은 물론 개인의 창의적 활동을 지속적으로 훼손시켜 왔습니다. 이로 인해 한국경제가 저성장 국면에 빠져 있고 사회가 정체되어 가고 있는 것입니다. 이런 저성장 국면에서 탈피하고 향후 한국을 평화롭고 살기 좋은 나라로 만들기 위해서는 이런 환경을 개선하고 시장경제체제가 공고히 자리 잡는 제도적 확립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점에서 우리 한국제도·경제학회의 역할이 매우 크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제도·경제학회는 경제학, 정치학, 법학, 행정학, 철학 등 여러 학문이 상호 융합하여 조직된 학회입니다. 그래서 우리 학회는 한국의 제도를 발전시키는 데 가장 합리적이고 훌륭한 지식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런 중요한 학회의 회장을 맡게 된 것을 큰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앞으로 2년의 임기 동안 미력하나마 한국의 제도적 개선과 학회의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6년 3월 1일

경희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안 재 욱 드림